고혈압

건강정보 고혈압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압이 올라가서 내려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정상혈압이 120/80mmHg(최고/최저)인데 비하여, 140/90mmHg 이상으로 혈압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는 것입니다. 혈압은 원래 사람의 활동상태에 따라서 오르내리지만 혈압이 항상 높은 상태에 있을 경우 문제가 됩니다. 고혈압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모르고 몇 년을 그대로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뇌졸중과 사망 등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약물요법과 체중조절, 염분제한 등의 식사요법은 고혈압을 조절하는 중요한 방법인데 평생치료가 요망되는 질환인 만큼 끈기를 가지고 계속해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생활수칙

  •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해 보아야 합니다.
  • 정신적 안정을 유지해야 하며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 적절하게 가벼운 운동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체조, 산책, 줄넘기, 계단오르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아침, 저녁으로 10분 정도씩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뜨거운 목욕, 사우나 또는 추운 밤의 돌연한 외출 등을 하면 급격한 온도의 변화에 의해 위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식사할 때나 음식을 만들 때 소금 및 간장을 가능한 적게 사용하십시오. 각종 술안주, 팝콘, 감자튀김, 땅콩, 가공한 치즈, 절인 음식 및 여러 가지 가공식품 등의 짠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 표준 체중의 범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 과도한 성행위나 심한 음주, 흡연 및 커피 등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심한 두통이나 어지러움증, 흉통 및 의식 소실 등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고혈압과 식사는 연관이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비만하신 분들은 체중을 줄이면 혈압도 낮아집니다. 또한 소금을 적게 먹어도 혈압이 낮아집니다. 아직도 논란이 되는 점이 많긴 하지만 고혈압 환자의 식사에 대해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 동의를 하고 있습니다.

  • 체중을 조절하면 건강상에 많은 잇점이 있다.
  • 대개의 한국인들은 너무 많은 염분을 먹고 있다. 따라서 염분을 줄여 먹는 것이 좋다.
  • 좋은 식습관은 약물치료의 효과도 상승시킨다.

저염식사의 허용 식품과 제한 식품

1. 허용식품
  • 곡류 : 쌀, 보리, 조, 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 소금을 넣지 않은 곡류
  • 빵류 : 제한식품 이외의 모든 식품
  • 국 : 소금, 된장, 소금간을 하여 말린 생선 등을 넣지 않은
  • 국 고기, 생선류 : 소고기, 돼지고기, 간, 신선한 생선, 소금을 안 뿌리고 말린 생선 등
  • 달걀 : 제한식품 이외의 모든 식품
  • 채소류 :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한 신선한 채소류
  • 지방류 : 참기름, 식물성 기름
  • 과일류 : 신선한 것은 무엇이든지
  • 당류ㆍ후식류 : 흰설탕, 흑설탕, 잼, 젤리, 커스타드 푸딩
  • 음료수 : 우유, 과즙, 보리차, 홍차, 커피, 탄산음료수
  • 기타 : 고추, 후추가루, 식초, 겨자 등의 양념을 사용한 것

2. 제한식품
  • 곡류 : 소금을 넣고 조리한 곡류
  • 빵류 : 소금,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넣고 만든 빵
  • 국 : 소금, 된장, 멸치를 넣은 국
  • 고기ㆍ생선류 : 통조림, 소금에 절인 고기나 생선, 베이컨, 햄, 장조림, 졸인 생선이나 치즈 등
  • 달걀 : 소금을 넣은 달걀요리
  • 채소류 : 김치, 깍두기, 장아찌, 통조림, 채소, 해조류
  • 지방류 : 버터, 마가린
  • 과일류 : 과일 통조림
  • 당류ㆍ후식류 : 케이크,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넣은 과자
  • 음료수 : 통조림에 소금이 들어있는 채소즙 (채소 쥬스, 토마토 쥬스)
  • 기타 : 마요네즈(소금을 넣을 것), 화학조미료
※ 자연식품 중에서 염분함량이 많은 식품은 소의 콩팥, 심장, 뇌 등의 내장류와 조개, 새우, 게, 해삼 들의 해산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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