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페스토 이행성과

|2016

아산시,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
- 4년 연속, 우수사례 선정 쾌거 -

사회적경제분야 우수사례 발표자료
- POST 시민생애주기 공동체경제 생태계 구축 (사회적경제! 인프라 기반조성)자세히 보기

아산시가 4년 연속으로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민선 6기 주요 역점 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확대’ 공약사업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서울연구원이 주최하고 SBS와 서울신문이 후원하는 ‘2016.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사회적경제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아산시, 4년 연속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경진대회 수상 플래카드 들고 있는 수상자들 사진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기초단체장의 매니페스토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하여 지난 2008년부터 대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는 처음으로 전국 126개 모든 기초자치단체가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렴·일자리·사회적경제·도시재생·청년문제해소·주민참여·소식지 등 7개 분야로 구성된 이번 대회는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접수된 307개 사례 중 164개 사례를 선정,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시립대에서 2차 현장발표를 통해 심사했다.

아산시는 올해 수상을 비롯하여 2012년 공약이행 분야 ‘찾아가는 방과 후 학교’ 최우수상, 2013년 공약이행 분야 ‘주민참여형 실개천살리기’ 최우수상, 2015년 공약이행 분야 ‘천안아산행정협의회’ 우수상 등 꾸준한 성과를 내면서 많은 지자체에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있다.

수상 소식을 접한 복기왕 아산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사업인 공약에 대한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기쁘다.”면서, “대기업 위주의 지역생산기반 구조를 가지고 있는 아산시는 기업의 성과에 따라 크게 흔들릴 수 있어 20년 후 인구 50만의 자족도시를 목표로 장기적인 안목에서 사회적경제가 보다 많은 성장성을 갖추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산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2014년과 2015년에 이어 올해에도 최고등급인 ‘SA(최우수)’ 평가를 받은 바 있어 공약이행 노력이 꾸준하고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산시,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
- 4년 연속, 우수사례 선정 쾌거 -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3년 연속으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사무총장 이광재)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최우수(SA)’ 평가를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시군구청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종합결과(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보도자료 중 일부발췌)
매니페스토본부 종합평가 결과, 3대 분야(공약이행완료 분야, 2015년 목표달성 분야, 주민소통 분야)의 합산 총점이 65점을 넘어 SA등급을 받는 지자체는 모두 53곳의 지자체였으며, 시에서는 경기 성남시 외 13곳, 군에서는 경기 양평군 외 5곳, 구에서는 서울 종로구 외 32곳이었다.

매니페스토 SA등급을 받은 시군구

매니페스토 SA등급을 받은 시군구
등급 시 (14) 군 (6) 구 (33)
SA (경기) 성남시, 광명시, 고양시,
오산시, 의왕시, 파주시
(강원) 춘천시
(충남) 천안시, 아산시, 논산시
(전북) 남원시, 김제시
(전남) 나주시
(경북) 김천시
(경기) 양평군
(강원) 인제군
(전북) 완주군, 진안군
(전남) 장흥군, 완도군
(서울) 종로구, 용산구, 동대문구,
중랑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관악구, 송파구,
강동구
(부산) 중구, 동래구, 사하구,
금정구
(대구) 중구
(인천) 남구, 부평구, 계양구
(광주) 서구, 남구, 북구, 광산구
(대전) 중구, 서구, 유성구
(울산) 중구, 남구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난 1월부터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약이행자료를 대상으로 ▲공약이행완료 분야(100점만점) ▲2015년 목표달성 분야(100점만점) ▲주민소통 분야(100점만점) ▲웹소통(Pass/Fail) ▲일치도(Pass/Fail) 등 5개 분야를 절대평가하고, 5단계(SA-A-B-C-D)로 등급을 매긴 것이다. 아산시는 주민 소통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개방형 감사관제 도입, 주민참여예산제 시민참여 확대 등의 공약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산시는 금년 공약이행 최우수(SA) 지자체 선정으로 2014년과 2015년에 이어 3년 연속으로 최우수등급인 SA등급을 받은 지자체가 되었으며 이는 충남에서 유일하다. ‘시민과의 약속사업인 공약을 제대로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지자체’로 평가받고 있는 셈이다.

아산시는 그동안 성실한 공약이행을 위해 분기별 자체점검 및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특히 일반 주민들이 직접 시장 공약사항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시민배심원제’를 민선6기가 시작되는 2014년도부터 도입·운영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 시민들에게 공개해 왔다. 2016년 6월 말 현재 5개 분야 82개의 공약사항 중 31건은 완료(이행완료율 37.8%), 51건은 추진중에 있으며, 2013년과 2015년 2년 연속으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어 공약이행 노력이 꾸준하고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산시 관계자는 향후 공약이행 담당공무원 직무교육을 비롯해 신뢰도 제고를 위한 시민배심원제 지속운영 등 책임행정 구현에 힘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 3년연속 최우수(SA)기관선정 플래카드(아산시청사로비)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