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축소하기 버튼
  • 확대하기 버튼

아산시

아산시 감사위원회 태극기

서브 메뉴

의의 및 도입배경

행정서비스(고객)헌장의 의의 및 도입배경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기준 및 내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를 구체적으로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마크개요

자연(꽃, 새)과 국민의 모습(가운데 : 사람) 형상화
  • 행정기관의 행정서비스 개선의 결과로 자연(꽃, 새)과 조화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 (가운데:사람)을 생동감있게 형상화
  •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고 준비하는 행정기관의 의지를 담고 있으며 행정 서비스에 대한 행정기관의 책무를 강조
  • 명칭은 "행정서비스헌장마크"로 하되 약칭으로 "헌장마크"라 부르고 영문표기는 "Public Service Character" 로 표기

의의 및 도입배경

  •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의 구조와 틀을 일대쇄신할 필요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주민이 일방적 수혜자가 아닌 적극적인 선택권자임을 감안
  • 규제와 절차중심에서 고객과 결과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제공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도입
  • 『깨끗하고 공정한 행정』를 원하는 주민의 기대 충족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주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를 근
  • 정부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전략 수단 확보
  • 정부주도의 개혁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국민욕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있는 제도 필요
  • 분야별 목표를 재검토함으로써 개혁의 방향을『고객위주』로 설정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