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인산자연휴양림

HOME > 관광을 즐기다 > 관광명소 > 영인산자연휴양림

overview

영인산자연휴양림은 아산시 영인면에 위치한 영인산에 조성되어 있다.

영인산은 예로부터 산이 영험하다 하여 영인산(靈仁山)이라 부르고 있고 정상에 백제 초기의 석성으로 추정되는 영인산성이 위치하고 있으며, 청일 전쟁 등 전적이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 ´민족의 시련과 영광의 탑´이 시설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 및 탐방객이 즐겨 찾는 곳이다.

산 정상에 서면 서해 바다, 삽교천, 아산만 방조제와 아산 시가지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총 면적은 39만평이고 숲속의 집, 산림욕장, 물놀이 시설 등이 있으며 울창한 숲과 맑고 깨끗한 자연을 만끽하며 휴식 할 수 있는 곳이다.







#아산관광10선, #산/사찰
명칭.
영인산자연휴양림
주소.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아산온천로 16-26
문의.
041-538-1958
URL.
http://younginsan.asanfmc.or.kr
  • 이용시간 동절기 07:00 ~ 20:00
    하절기 07:00 ~ 21:00
  • 휴무일 매주 월요일
    (설, 추석 명절)
  • 이용요금
  • 안내자 숲해설사
  • 예약하기 http://yeyak.asan.go.kr

영인산자연휴양림

수목이 울창하게 우거진 숲길이 완만하여 삼림욕에 적합하며 인근에 높은 산이 없어 산정상에 오르면 서해바다와 아산 시가지, 아산만방조제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영인산 주변에는 백제 초기의 석성인 영인산성과 여민루 등의 문화재 등이 있으며 휴양림 내에는 통나무로 만든 가족단위 숲속의 집과 물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등 놀이시설, 수목원, 등산로, 평상 등 휴양 편익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가족 친선모임이나 아이들의 자연학습교육장으로도 손색이 없다.

정상에는 두 마리의 학을 형상화한 '민족의 시련과 영광의 탑'이 건립되어 있어 등산객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편의시설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로 최근 휴양림 방문객이 급증함에 따라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영인산자연휴양림 초입부터 요금소까지 데크로드가 설치되어 있다. 여름에는 물놀이터가 개장하여 아이들과 신나고 안전하게 숲속에서 물놀이를 즐길수 있고, 레포츠시설인 스카이 어드벤처와 포레스트 어드벤처를 체험 할 수 있어 더욱 풍성하고 아름다운 영인산을 즐길 수 있다.

등산로

맑은 공기에 마음까지 상쾌해지는 영인산자연휴양림 등산로는 조용하고 숲이 우거져 한적하고 조용하게 등산을 즐길 수 있다.

영인산수목원

영인산수목원은 수목유전자원의 보전기능을 강화하고 수목 유전자원의 수집·증식·보전관리 및 자원화를 위한 연구와 국민들에게 자연학습장으로 제공하고 영인산자연휴양림과 연계하여 상호보완 기능을 갖도록 함은 물론 일부 산불 피해지를 복원하기 위하여 2007년도부터 조성하기 시작하였으며 2012년 5월 개원하였다.

영인산수목원은 중심지구, 습지학습지구, 계곡학습지구, 복원지구 등 지구별로 다양한 형태의 주제와 테마가 있다.

중심활동지구는 수목원 본관, 온실, 세미나실, 숲 생태 학습관, 철쭉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림복원지구는 전망대, 암석원, 침엽수원, 벚나무원, 단풍나무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습지학습지구는 야외화장실, 잔디광장, 생태연못 및 관찰 데크, 꽃복숭아원, 매화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곡학습지구는 약용식물원, 무늬식물원, 유실수원, 계류 및 폭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숲에서 놀자

숲 해설 프로그램 ´숲에서 놀자´로 유·초·중·고등학교 등과 협약을 체결하여 주기적인 참가를 유도하고 지속적이고 연속성 있는 산림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숲 유치원은 자연에서 오감체험 활동을 통해 전인적 성장을 위해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자연관찰을 통해 표현력과 창의성을 증진하고 아름다운 인성함양을 추구하기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창의체험활동을 시행하고 있다.

숲에서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긍정적인 사고와 타인에 대한 배려를 배우게 하기 위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 산림학교도 운영한다.

산림박물관

산림문화의 현장학습장인 영인산산림박물관은 산림과 임업에 관한 자료의 수집과 교육, 산림문화 창달을 통한 산림문화의 현장학습장으로서의 역할과 전시 및 연구를 목적으로 건립되었다. 본관은 2개의 전시실로 구분되며, 제1전시실은 '사람과 산'이라는 주제로 자연, 씨앗, 나무, 숲, 생태계, 산림환경보전을 테마로, 제2전시실은 사람과 자연의 만남이란 주제로 숲 속 놀이터, 생각의 숲으로 전시되어 있다. 별관은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숲을 통해 휴식과 치유를 위한 장소로 조성되어 있는 신개념 산림박물관이다.

민족의 시련과 영광의 탑

영인산은 인근에 다른 높은 산이 없어 산 정상에 오르면 서해바다와 아산 시가지, 아산만 방조제, 삽교천, 영인 저수지가 시원하게 한 눈에 들어온다. 해발 364m 영인산 정상에 두마리 학의 형상을 띈 두 개의 탑이 나란히 우뚝 서 있다.

민족의 역사 및 문화적 가치 재조명과 아산만 일대의 국제무역항 건설, 공업단지조성, 아산온천개발에 따른 배후 휴식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세워진 이 탑의 전체적인 구조와 형상은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유동적인 형상으로 생기와 진취성을 상징한다.

탑 하단부는 빈번한 외침으로 처절한 수모와 고난의 쓰라린 과거로 점철된 수난의 바다와 험한 파도로 위기에 처한 국가의 불안함을 극복한 과거사를 표현하였고, 탑 중부는 현실에 충실하고 겨레의 고귀한 생명과 화합으로 땀 흘려 쌓아 이룩한 결정체의 빛나는 광명을 ´다이아몬드 형´으로 표현하였다. 세계 속에 조국을 환히 불 밝히고 조국상을 넓고 높이 확산시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탑 상부는 세계를 향한 십자형으로 동서남북과 굳게 결합된 조국의 영광과 미래비전을 상징한다.







위치정보

영인산자연휴양림 /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아산온천로 16-26 / 전화041-538-1958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