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별 가이드라인

아산시 경관디자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사회기반시설

관리방향 총괄표

관리방향 총괄표
구분 관리대상 관리방향
가.도로 도로선형 및 도로구조
도로구조물 및 부속시설
야간경관
입지여건에 따른 주변 환경과의 조화성 및 시설의 연속성, 이용객의 안전성 및 쾌적성 관리지침 계획
나. 철도 철도선형 및 역사
철도 구조물 및 부속시설
야간경관
다. 하천 하천시설물
식재
야간경관
하천경관의 자연성, 생태성, 친수성, 조화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관리지침 계획
라. 태양광시설 입지, 녹화, 배치, 재료, 색채, 마감,
공간활용, 디자인
입지여건에 따라 산림, 평지, 수변, 건축물 상부로 유형을 구분하여 관리

가. 도로 경관가이드라인

도로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 주변 경관과 조화로운 도로경관 창출
  • 자연환경을 고려한 선형계획 및 도로환경 조성
  • 시각적 연속성과 조망을 고려한 쾌적성 증진
선형 및 도로구조
  • 산지, 구릉, 수변 등 지형적 특성을 고려한 도로선형 계획
  • 부득이하게 발생되는 자연지형 훼손 및 절성토부의 경우 원자연으로의 회복과 조기녹화가 가능한 풍성한 다층식재 계획
  • 옹벽발생을 최소화 하고, 최대한 완경사로 조성하도록하고 자연친화적 마감 및 차폐식재, 소단처리 식재계획(자생종으로 식재)등 계획
  • 도로변 녹지공간의 확보와 계절감을 형성하는 가로수 계획
주요 시설 경관영향
저감계획(공통사항)
  • 통과지역 주변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민생활의 경관영향(조망, 소음, 단절 등)을 검토하고 저감대책 마련
  • 도로연접부 가능한 한 충분한 폭의 완충녹지를 설치하여 주변과 조화롭게 계획
  • 주요 시설물의 규모와 비례, 재료, 색채 등은 도로 주변의 자연환경, 건축물, 인공물 등의 규모를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
  • 구조물의 경우 과도하고 직접적 형상 디자인 지양, 주변과 조화로운 재질 및 색채계획(색채의 경우 아산시 색채가이드라인 적용)
  • 가로등, 신호등, 전신주, 도로표지판, 시설안내판 등 가로시설물은 보행환경 및 경관을 고려하여 통합지주로 계획
  • 방음벽 및 기타 부대시설의 경우 기능중심의 형태고려, 복잡한 패턴 및 디자인 지양, 도로환경과 조화로운 색채도입
  • 가로시설물 및 주변시설물이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가지도록 설계
주요시설
경관영향
저감계획
(입지유형별)
주요 자원
통과부
  • 자연훼손 최소화 및 조기복구대책 마련
  • 조망경관영향 검토 및 인공구조물의 경관영향저감대책 마련
  • 지역적 상징적 경관자원을 인접통과할 경우 자원과의 연계방안 마련
노선
중첩부
  • 인접구조물과 조화로운 구조물 디자인 계획
  • 시각적 간섭 및 혼란을 최소화
  • 안전한 주행을 위한 시환경 개선
고가도로
하부
  • 개방형 경관 마련, 특히 야간에 범죄발생에 취약한 은닉공간 배제
  • 주위여건을 고려하여 활용가능한 장소의 적극적 이용유도
도시
진출입부
  • 아산시를 상징하는 상징지표경관 마련, 이때 인공적 구조물에 의한 상징성을 최소화하고 구조미를 살린 디자인연계계획 또는 자연적 연속경관 마련을 통해 인상적 경관 형성
  • 주요 경관거점 진입 또는 연결가로의 지표경관 계획
  • 입체교차로의 지표경관 형성계획
시가지
주요가로
통과부
  • 시가지 경관의 쾌적성을 증진하는 노선환경계획
  • 도로연접부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식재층 도입
  • 부속시설물 및 부대시설물의 통합디자인 계획, 특히 가로등 및 난간 등 부대시설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기존과 조화로운 시설디자인 도입
교차로
  • 시각적 혼란 최소화 및 사용자 안전을 위한 유도식재 계획
  • 개방경관을 통한 주행 및 보행안전 확보
  • 소공원 및 녹지대를 조성하여 경관향상
야간경관계획
(필요시)
  • 도로이용자의 안전과 기능을 고려하여 도로조명 기준(KS A 3701) 준수
  • 지역의 지표경관이 되는 구조물의 경우 구조미를 부각하는 연출로 계획하되 빛공해 배제 및 과다한 연출은 지양

나. 철도 경관가이드라인

철도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가이드라인
기본방향
  • 지역경관의 특성과 주변지역의 경관을 고려한 아름다운 철도 조성
  • 경관의 시각적 연속성과 조망성이 확보되는 철도 조성
  • 지역경관을 선도하는 관문으로서 인지가 쉽고 이용이 편리한 철도역사 조성
기본구상
  • ·철도선형은 주변의 도시구조 및 경관요소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계획
  • 산지, 구릉, 수변 등 지형적 특성을 고려하여 철도 선형과 구조를 계획
  • 유연한 주행과 변화감 있는 연속경관(시퀀스)을 즐길 수 있는 선형계획
  • 철도 주변의 자연환경, 건축물, 인공물 등의 규모를 고려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위화감을 주지않는 적정한 규모(스케일) 계획
  • 철도가 통과하는 지역의 녹지 등 공공공간과 기존 철도망, 도로망 등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계획
주요시설 설계방향
(공통사항)
  • 주요 시설물의 규모와 비례, 재료, 색채 등은 철도 주변의 자연환경, 건축물, 인공물 등의 규모를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
  • 이동속도에 따라 도로의 연속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시설물의 배치, 규모 등을 계획
  • 철도역사는 지역의 고유한 자연 및 역사, 문화적 자원 등과 연계하여 지역의 특색이 나타나도록 계획
  • 주행자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시각적 연계성 및 조망을 고려하여 도로에서 외부로의 시각적 개방감을 확보
  • 이동경로에 따른 경관의 연속성 및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설계
  • 역사의 외부공간은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문화교류, 만남, 모임, 휴식 등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디자인
주요시설
경관영향
저감계획
(입지유형별)
주요 자원
통과부
  • 자연훼손 최소화 및 조기복구대책 마련
  • 조망경관영향 검토 및 인공구조물의 경관영향저감대책 마련
  • 지역적 상징적 경관자원을 인접통과할 경우 자원과의 연계방안 마련
노선
중첩부
  • 인접구조물과 조화로운 구조물 디자인 계획
  • 시각적 간섭 및 혼란을 최소화
  • 안전한 주행을 위한 시환경 개선
고가도로
하부
  • 개방형 경관 마련, 특히 야간에 범죄발생에 취약한 은닉공간 배제
  • 주위여건을 고려하여 활용가능한 장소의 적극적 이용유도
도시
진출입부
  • 아산시를 상징하는 상징지표경관 마련, 이때 인공적 구조물에 의한 상징성을 최소화하고 구조미를 살린 디자인연계계획 또는 자연적 연속경관 마련을 통해 인상적 경관 형성
  • 주요 경관거점 진입 또는 연결가로의 지표경관 계획
시가지
주요가로
통과부
  • 시가지 경관의 쾌적성을 증진하는 노선환경계획
  • 도로연접부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식재층 도입
  • 부속시설물 및 부대시설물의 통합디자인 계획, 특히 가로등 및 난간 등 부대시설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기존과 조화로운 시설디자인 도입
야간경관계획
(필요시)
  • 야간조명은 이용자의 안전과 다양한 활동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되, 과다한 연출은 지양
  • 역사와 주변 건축물 및 각종시설물의 조명은 주변 경관을 저해하지 않고 상호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

다. 하천 경관가이드라인

하천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가이드라인
자연성
  • 수변 생태자원의 보존이 지속되도록 친자연성 증진
  • 하천의 시각적인 연속성과 우수한 조망이 확보되도록 제내지 식재계획
  • 기존 오픈스페이스 및 공원 녹지와 연계하여 계획
  • 계절의 변화에 따라 다채로운 경관을 제공하는 식재계획
생태성
  • 인공시설에 의한 하천오염 및 생태환경 피해대책 마련
  • 야간경관 조명연출시 이용자 안전 및 광공해로 인한 생태계 영향고려
  • 하천, 호수 등 생물이 서식하는 장소의 수면에 직접조명이 비추지 않도록 설치
  • 지속적 환경유지를 위한 유지관리 계획
친수성
  • 주변 토지이용을 고려하여 하천구역으로의 접근기회 확대
  • 하천환경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 적극적 친수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교육,체험,관찰, 생태 등) 계획
  •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 도입
  • 다계층의 사람들이 쉽게 접근, 이용할 수 있도록 경계부 단차를 최소화하고 휠체어, 유모차 등이 진출입할 수 있는 슬로프 등 별도의 진출입로 계획
  • 친수공간 마련 시 유지관리를 고려한 시설계획
  • 주요 조망축을 설정하여 하천으로의 우수한 조망경관 연출, 특화
조화성
  • 생태환경이 우수한 하천 내 인공시설물 설치 지양
  • 공공시설물 등 하천 관련 시설물은 통일하고 과도한 디자인 지양
  • 하천 내 인공구조물(교량 등)은 시각적 개방감을 확보하며 규모측면에서 주변환경을 압도하지 않도록 계획
  • 인공구조물의 노출도가 높을 경우 인공성을 저감하는 자연친화적 표면처리 계획
  • 하천과 잘 조화되는 목재, 석재 등 친자연 소재를 사용하되 침수 가능성을 고려하여 내부 식성, 내오염성, 내구성이 강한 재료의 시설 설치
  • 재료자체의 소재와 친자연적 재질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 적용

라. 태양광시설 경관가이드라인

1) 산림 입지 <자연훼손에 대한 영향저감 및 조화로운 경관계획>

태양광시설 산림 입지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가이드라인
입지
  • 우수한 산림자원 및 지형훼손 여부에 대한 사전검토 필수제시 및 최소화
  • 입지면적 및 사면경사도를 고려하여 외부 조망점 검토 및 경관영향 저감대책마련
녹화
  • 훼손부 복원 및 산림과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후면부의 경우 높은 관목류 식재, 전면부의 경우 집광효과를 고려하여 낮은 관목 및 지피류 식재
  • 진입도로 조성 시 도로주변 관목 및 교목식재
배치
  • 가능한 판넬 최소조합으로 모듈 분할설치
재료
  • 판넬 지지대의 경우 무광소재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 (브라운계열 권장) 사용

2) 평지 입지 <인공성 저감 및 쾌적한 시설환경 조성>

태양광시설 평지 입지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가이드라인
입지
  • 주변환경과의 연속성 및 조화성을 위해 친환경적이고 이질감 없는 경계부 처리계획
  • 도로 및 생활지역 인접설치 시 외부 조망점 검토 및 경관영향 저감대책 마련
녹화
  • 적극적 녹화계획을 통한 자연성 증진 및 계절성을 고려한 식재계획으로 경관성 향상
배치
  • 배치형태의 다양화 및 분할배치를 통한 양호한 경관형성
재료/색채
  • 판넬 지지대의 경우 무광소재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브라운계열 권장)사용

3) 수변(수상) 입지 <양호한 조망경관계획>

태양광시설 수변(수상) 입지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가이드라인
입지
  • 외부 조망점 검토 및 경관영향 저감대책 마련
배치
  • 노출이 많은 지역은 조형적 형상을 지닌 배치계획으로 볼거리 제공
재료/색채
  • 부식 및 수상생태환경 영향, 유지관리를 고려한 재질적용
  • 부유시설의 수상의 색(Blue~White)와 대비를 이루는 색채 및 원색사용 지양

4) 건축물 상부 입지 <건축물과 일체감 형성 및 노출시설 미관개선>

태양광시설 건축물 상부 입지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가이드라인
설치
  • 일조 및 조망권 저해여부(주변건축물 높이 초과, 과도한 각도, 설치면적 등) 사전검토 필수제시
  • 옥상을 최과하는 면적 및 비정형으로 지붕 경계면 밖 돌출 금지(낙수, 고드름에 의한 안전사고 유발방지, 도시경관 저해)
  • 태양광시설 높이가 3m를 초과할 경우 분할설치 권장
  • 경사형 지붕의 경우 -지붕면과 평행한 경사도 유지
  • 평면지붕의 경우 -경사에 따른 시설노출에 따른 미관개선 대책으로 곡면 판넬 또는 옥상조경 권장
재료/색채/마감
  • 노출되는 측면, 후면부의 미관개선을 위해 친환경적 소재 및 건축물과 조화로운 색채적용
  • 외부 마감재 사용권장
공간활용/디자인
  • 공공·대규모건축물의 경우 옥상조경과 휴식공간(그늘막 쉼터 등)으로의 활용 권장
  • 태양광 모듈 및 설치프레임 디자인으로 건축물 자체미관 및 도시경관 향상 권장
  • 조명을 통한 야간경관 이미지 향상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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