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소선택 좋음,보통, 나쁨,매우나쁨,수치
측정소선택
좋음 보통 나쁨 매우나쁨 수치
통합대기지수통합대기환경지수(Comprehensive Air-quality Index)란 대기오염도 측정치를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대기오염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지침을 국민에게 제시하기 위하여 대기오염도에 따른 인체 위해성과 대기환경기준을 고려하여 개발된 대기오염도 표현방식입니다.
66
미세먼지일반적인 먼지에 비해 매우 작고 가벼운 먼지(10㎛ 이하)로 주로 석유, 석탄과 같은 화학연료가 타거나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배출 가스에서 나오는 오염물질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에서 편서풍이 불 때 우리나라로 중금속 등이 포함된 미세먼지가 날아오기에 더욱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32
초미세먼지초미세먼지(Ultrafine particle)는 100 나노미터 이하의 먼지를 말한다. 1 나노미터는 10억분의 1 미터이다. 각국 정부는 보통 100 나노미터인 초미세먼지의 규제는 하지 않고 있으며, PM10, PM2.5 등 미세먼지만을 규제하고 있다. PM10은 10 마이크로미터 이하, PM2.5는 2.5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를 말한다. 1 마이크로미터는 백만분의 1 미터이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는 미세먼지인 PM2.5를 초미세먼지라고 자주 언론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PM2.5란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크기를 말한다. 현재 미세먼지보다 초미세먼지가 인체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연구되고 있습니다.
19
오존지수오존(O3)은 무색 무미의 자극성 있는 기체로서 공기보다는 약간 무겁고 물에는 잘 녹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 배기가스 및 공장 배출가스 등에 함유된 질소산화물(NOx), 탄화수소류(HCs) 등이 강한 태양광선중 자외선에 의해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며, 햇빛이 강하고 맑은 여름철 오후 2∼5시경에 많이 발생하고, 특히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더욱 높게 나타납니다.
0.039
아황산가스 자극성 냄새를 갖는 무색의 기체로 화석연료 중에 들어있는 황성분이 탈 때 생성되어 대기중에 배출되는 것으로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 입니다.
0.004
일산화탄소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기체로서 산소가 부족한 상태로 연료가 연소할 때 불완전연소로 발생한다. 사람의 폐로 들어가면 혈액 중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산소보급을 가로막아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합니다.
0.3
이산화질소이산화질소는 적갈색의 자극성 냄새가 있는 유독성 대기오염 물질이다.고농도의 이산화질소는 폐수종, 폐렴, 폐출혈 등 폐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008
AirKorea 제공
측정 시간 : 2024-02-14 11:00
기상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