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아산뉴스아산시아산소식

검색 전체메뉴닫기

영상소식

아산시의 생생한 현장 소식을 바로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1년 신년사

기사입력 2010-12-31 12:00:00 최종수정 2010-12-31 12:00:00

기사내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영상이 안나올 경우 여기를 누르십시오.

존경하는 아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辛卯年 새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벅찬 가슴으로 2011년 새해를 맞이하면서,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기원 드립니다.


  저는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출발선에서 그동안의 보람과 아쉬움을 거울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기분좋은 변화」 「활짝웃는 아산」을 힘차게 열어나가겠다는 다짐을 해 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금년도는 그동안 추진하던 사업들을 하나하나 구체화하고 가시화하면서 민선5기 출범과 함께 약속한 사업들을 실천해 나가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매번 주어진 순간이 중요하지 않은 때는 없습니다만, 특히, 올해는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우리 아산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수도권 규제 완화, 부동산 경기침체, 수출여건 악화 등 올해에도 우리나라는 물론 우리지역 경제에도 적지 않은 부담을  주게 될 것이 확실시 되는 상황에서


  지방정부차원의 경기부양책은 물론 낭비를 줄이고 효율을 높이며 시민에게 행복을 주는 정책이 크게 설득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고 새로운 전략을 통해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소통」입니다.


  시민, 시장, 공무원이 함께 「소통」을 통해 변화의 흐름을 「혁신」으로 바꾸고 「원칙」에 맞춰 정책을 연계시키면서 시민이 함께 꿈꾸는 「행복한 도시」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올해, 분야별 시정의 핵심과제를 역동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아산의 미래를 책임지게 될 「3대 미래 성장동력 산업 집중 육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우선, IT 및 디스플레이 산업을 활성화하고 이를 토대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기능지구 지정을 추진하여   명실상부한 「첨단도시 아산」의 이미지를 구축하며


  아산이 가지고 있는 대표자원 「온천」을 단순한 목욕  개념이 아닌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하여 관광상품화 및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적극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다른 지역에 비해 친환경 농업환경이 비교적 양호하고 수도권과의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 「친환경 농업」기반 조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갈수록 커지는 도농격차를 해소하고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농업안정기금과 영농자금을 확대하면서 농산물 유통구조도 개선함으로써 「농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산업경제의 질적 성장과 양적 확대」를 위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산업단지를 계획대로 추진하면서 지역   고등학교 출신자의 관내 취업을 유도하는 등 「7천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으며


  여성, 노인, 장애인에 대한 취업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일자리 지원센터」를 내실화하며 「사회적 기업」도 적극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새로운 녹색성장 일자리도   발굴하겠습니다.


  셋째, 도시기반 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국도21호 확포장 사업을 포함한 12개 노선의 「도로망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시외버스터미널」문제는 민선5기 임기 내 해결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며, 현재 계획 또는 진행 중인 각종 도시개발사업은 재정비하여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아산신도시 개발사업은 지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는 등 아산시의 지속성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우리 아산의 가장 큰 걸림돌 중에 하나인 「교육문제」를 해결하여 수준 높은 교육도시를 조성하고자 「교육도시과」를 신설하였고


  미래장학금 5%에서 7% 지원 확대,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와 함께 향후 준비물 걱정 없는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확대 추진 등 교육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을 함으로써


  더 이상 아산이 교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지출하면서 외지로 진학하는 악순환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소외된 사람 없이 모두가 잘사는 따뜻한 「복지사회」를 조성하기 위하여


  노인 무료 온천욕 및 이미용 서비스, 3세대 동거가족   효도수당 지급, 노인 틀니 무상지원과 함께 장애인, 여성, 다문화 가정, 외국인 노동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배려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여섯째, 기존 관광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광도시로서의 명맥을 이어가기 위한 차별화된 문화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삶의 질을 가늠하는 핵심 척도이자 굴뚝 없는 녹색산업으로 대변되는 문화관광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문화재단」을 중심으로 한 민간중심의 축제개최로 지역예술 역량을   육성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온천축제」가능여부도 적극 검토하여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하는 관광정책을 재정립 하겠습니다.


  일곱째, 2010년 내·외부의 공무원 청렴도 평가에서 아산시는 여전히 미흡한 판정을 받았습니다. 공무원 청렴도 향상은 2011년 시정의 제1과제로 삼아 지속적이고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이 진정한 주인인 「참여자치 행정 구현」입니다.


  시민과 가까이 할 수 있고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시민이 시정의 주체가 되는 진정한 「민선 자치시대」를 위해


  「참여 예산학교」 와 「시민참여 아카데미」 등을   운영함으로써 시정 참여의 폭을 넓히고 공정하고 투명한   시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금 우리에게는 「기분좋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원칙」과「혁신」을 통해 조직과 시스템을 바꾸었고 외형적인 성장은 물론 질적인 성장도 함께 하게 될 것입니다.


  시민 모두가 활짝 웃으며 행복하고 따뜻한 도시를 꿈꾸면서 시민여러분들과 함께 우리 아산의「힘」과「저력」을   발휘해야 할 시기입니다.


  그리하여 어둠을 헤치고 찬란히 떠오르는 태양처럼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는 2011년을 희망의 해로 만들어야 합니다.


  시장인 저를 포함해 전 공직자가 힘을 모으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그동안 보내 주셨던 믿음과 신뢰 그리고 더 많은 경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라며


  2011년 辛卯年 새해의 각오가 1년 내내 이어지고 큰 보람과 결실을 맺는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넷방송

시정갤러리

  • 2020.3.16. 코로나19 관련 현장방문 2020-07-17
  • 2020.3.16. 정혁진 변호사 환담 2020-07-17
  • 2020.3.13. 지역건설사업 활성화방안 관련실과 보고회 2020-07-17
  • 2020.3.13. 아산예총 지회장 이동현 면담 2020-07-17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