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세리성당

HOME > 관광을 즐기다 > 관광명소 > 공세리성당

overview

1894년 한국 천주교회에서 아홉 번째이자 대전교구에서 첫 번째로 설립된 공세리 성지·성당은 12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순교성지·성당 답게 충청남도 지정기념물 제144호로 보호되고 있다. 공세리성당은 이 지역에서 신앙 생활을 하다 병인박해 때 목숨을 바친 32명의 순교자들을 모시고 있다.

이곳 성당에는 병인박해 당시의 유물과 유품들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성지 박물관은 충청남도 지정 문화재인 구 사제관 건물을 개보수하여 봉헌된 것으로 대전교구 최초의 감실을 비롯 1,500여점의 유물을 보유하고 있다. 성당 주위에는 십자가의 길과 별채로 꾸며진 성체조배실, 장구한 세월을 묵묵히 지켜온 삼백년 이상된 보호수 들과 ´예수마음 피정의 집´이 있다.







#아산관광10선, #유적지, #명소
명칭.
공세리성당
주소.
충청남도 아산시 인주면 공세리성당길 10
문의.
041-533-8181
URL.
http://www.gongseri.or.kr/
  • 이용시간 [성지박물관] 10:00~16:00
  • 휴무일 [성물방/성지박물관] 월요일
  • 이용요금
  • 안내자

한폭의 수채화같은 역사의 순교 성지성당

성당이 위치한 1만여 평의 부지는 예로부터 충청도 일대에서 거두어들인 세곡을 저장하던 공세 창고가 있던 공세곶창지(貢稅串倉址)로써 성종9년(1478년)부터 영종38년(1762년)까지 근 300년 동안 운영되었던 역사유적지이다. 공세리성당에는 1801년부터 1873년 신유, 병인박해 때 이 지역에서 순교한 32명의 순교자들을 모시고 있는 순교성지 이기에 더욱 경건하고 의미 있는 곳이다. 뾰족한 탑과 높은 천장이 눈에 띄는 전형적인 고딕양식의 건축물은 멀리서 보아도 고풍스럽고 웅장하다.

아산만을 잇는 공세리 언덕 위에 세워진 공세리성당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 덕분에 ´태극기 휘날리며´, ´사랑과 야망´, ´에덴의 동쪽´, ´미남이시네요´, ´아내가 돌아왔다´, ´청담동 앨리스´ 등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 명소로 사랑받고 있다. 2005년도에는 한국관광공사 주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장 아름다운 성당"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공세리성당이 위치한 이곳은 내포지방의 입구로서 내포지역은 한국 천주교회 신앙의 못자리라 불리 만큼 한국 천주교회 역사의 중요한 중심지이다.

350년이 넘는 국가 보호수가 4그루나 있고 그에 버금가는 오래된 거목들이 성당의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공세리성당 피정의 집

공세리성당 피정의 집은 각종 신심 및 행사와 피정 프로그램을 위하여 설계된 곳으로 숙박 및 일일 피정은 100명까지 이용할 수 있다. 미리 신청만 하면 본당 단체피정, 주일학교 캠프, 단체피정 등을 할 수 있다.

삼십이순교자현양비

공세리성당은 천주교 신앙을 위해서 목숨을 바친 수많은 순교자들을 모시고 있는 중요한 성지이다. 이 지역에서 신앙생활을 하시다 순교한 32분의 순교자들을 모신 <삼십이순교자현양비>가 세워져 있다.

한국 천주교회는 4대 박해(신유, 기해, 병오, 병인)를 통해 만 여명의 순교자를 낳게 되는데 그 대부분이 내포지방에서 나왔다.
봉헌된 납골식 순교자 현양탑에는 박의서(사바), 박원서(마르코), 박익서(세례명 미상) 세 분의 유해와 박인서, 이 마리아, 이씨부인, 박홍갑, 박화진(알렉산데르)와 조 모니카의 묘 표석, 그리고 순교자 김중백을 포함한 스물 세 분의 묘석이 모셔져 있다.

십자가의 길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에서 일어난 14개 사건에 대해 묵상하는 기도를 위해 조성된 길이다. 사형 선고를 시작으로 무덤에 묻히기까지의 과정이 시간 순서대로 형상화된 14개의 조형물이 세워져 있다.

공세리성당 박물관

성지 옆에 위치한 공세리 성지, 성당 박물관은 도 지정 문화재 144호인 구사제관을 개보수하여 봉헌된 것으로 대전 교구 최고의 감실을 비롯한 1,500여 점의 유물을 모시고 있다. 박물관의 구성은 한국 천주교회의 태동에서부터 내포지방을 중심으로 한 초대 교회의 교우촌 생활 모습과 신유 ~ 병인박해 때의 순교자들, 그리고 한국전쟁 당시 순교한 성직자들의 활동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성체조배실

성체의 형상 안에 현존하는 예수그리스도를 만나는 곳이다.







VR

위치정보

공세리성당 / 충청남도 아산시 인주면 공세리성당길 10 / 전화041-533-8181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