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보선 전대통령 생가

HOME > 관광을 즐기다 > 관광명소 > 윤보선 전대통령 생가

overview

윤보선 대통령이 태어난 생가는 'ㄴ'자형 행랑채의 뒤쪽에 'ㄱ'자형 안채와 'ㄴ'자형 안 사랑채가 안마당을 둘러싸고 있고, 행랑마당 오른쪽에 'ㄴ'자형 바깥 사랑채가 자리잡고 있어 전체적으로 파(巴)자형의 평면구조를 하고 있다.

바깥 사랑채에는 대문이 별도로 설치되어 있으며, 안채는 원래 안대청을 중심으로 왼쪽에 건넌방, 작은 부엌, 오른쪽에 웃방이 배치되고, 웃방 앞으로 샛방, 안방, 부엌이 튀어나와 있었는데 후대에 가로 칸의 6칸을 추가로 설치하였다.



#유적지
명칭.
윤보선 전대통령 생가
주소.
충청남도 아산시 해위길 52번길 29
문의.
041-531-2925
URL.
  • 이용시간 09:00 ~ 17:00
  • 휴무일 연중무휴
  • 이용요금
  • 안내자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이자 민주화에 앞장 선 재야지도자

윤보선 대통령은 대한민국 제4대 대통령을 역임하였으며, 헌정 사상 최초의 의원 내각제 하 대통령이다.

본적은 충청남도 아산, 호는 해위(海葦), 기독교 집안인 중추원의관 동야 윤치소씨와 중추원의관을 지낸 전주이씨 이재룡씨의 장녀인 이범숙씨 사이에서 맏아들로 태어났다.

윤보선 대통령이 태어난 생가는 충남 아산시 둔포면 신항리 143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1984년 12월 국가지정 문화재 중요민속자료 제196호로 지정되었다.
3138㎡의 터에 사랑채, 안채, 문간채, 행랑채 등의 구조로 윤보선 대통령의 부친인 윤치소가 1907년에 지었다고 하며, 주변은 해평윤씨 집성촌으로 현재는 전통가옥(윤일선가옥, 윤승구가옥, 윤제형가옥)들과 함께 하나의 권역을 이루고 있다.

이 곳 생가에서 태어나 1913년 일본 유학길에 올랐던 윤보선은 이후 여운형을 따라 상하이로 건너가 상해임시정부에 들어가 약관의 나이에 독립운동에 투신하였으며 영국에서 옥스퍼드와 에든버러 대학에서 고고학을 전공하였다. 해방후 서울시장 및 상공부장관을 맡으며 출세가도를 달렸으나 대통령 직선제 개헌안과 사사오입 등의 개헌을 통해 이승만의 장기집권을 도모하자 야당들을 통합하여 민주당을 탄생시켰고 야당인 민주당 소속으로 3·4·5대 국회의원에 당선되었다.

1960년 4.19혁명이 일어나자 윤보선은 민의원과 참의원의 양원합동회의에서 내각제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으나 1961년 5.16군사정변으로 신군부에 의해 강제적으로 물러나게 되었으며 74년 정계를 은퇴하여 부인 공덕귀 여사와 함께 유신체제에 항거하는 재야지도자가 되었다.

평생을 나라사랑과 민주화된 조국을 염원했던 윤보선 대통령의 일생은 불의에 대한 저항과 사회에 대한 책임 등 그 정신적 바탕에는 아산이라는 지역정서가 크게 담겨 있으며, 둔포면 신항리는 우리나라 개화기 시대의 선각자들인 윤씨 가문의 전통이 녹아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위치정보

윤보선 전대통령 생가 / 충청남도 아산시 해위길 52번길 29 / 전화041-531-2925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