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수칙 메시지〕

○ (제 1수칙)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 (제 2수칙) "사람과 사람 사이, 두 팔 간격 건강 거리 두기"

○ (제 3수칙) "30초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

○ (제 4수칙) "매일 2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

○ (제 5수칙)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핵심 수칙>


제 1수칙 ) "아프면 3~4일 집에서 쉽니다"

(이유) 코로나19는 증상이 가벼운 초기에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면, 혹시 있을지 모를 코로나19의 전파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① 열이 나거나 기침, 가래, 인후통, 코막힘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집에 머물며 3~4일간 쉽니다.

② 증상이 있으면 주변 사람과 만나는 것을 최대한 삼가고, 집 안에 사람이 있으면 마스크를 쓰고 생활합니다. 특히 고령자·기저질환자와의 대화 · 식사 등 접촉을 자제합니다.

③ 휴식 후 증상이 없어지면 일상에 복귀하고, 휴식 중에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1339,☎지역번호+120)나 보건소에 문의합니다.

④ 병원 또는 약국에 가거나 생필품을 사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외출을 해야 할 때에는 꼭 마스크를 씁니다.

⑤기업, 사업주 등은 증상이 있는 사람이 출근하지 않게끔, 또는 집으로 돌아가 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제 2 수칙)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두 팔 간격으로 충분한 거리를 둡니다"

(이유) 코로나19는 주로 침방울을 통해 전파됩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 거리를 2m 이상 두는 경우 대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침방울이 튀는 위험을 줄여 코로나19의 감염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