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아산뉴스아산시아산소식

검색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아산시의 새로운 소식과 유용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생활·건강

사랑을 나누면서 더 크게 배워가는 가족사랑

기사입력 2009-03-26 12:00:00 최종수정 2009-03-26 12:00:00

기사내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   콘텐츠 내용을 음성으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아산시 자원봉사센터에서 가족봉사단이 열과 성의를 다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사랑의 훈풍을 솔솔 불러 일으키고 있다. 가족봉사단이란 가족단위가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지난해 6월 열가족이 모여 가족봉사단의 첫걸음을 내뎠다.
처음 가족봉사단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다른 가족들과 인사를 나누며 어색해 했던 가족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봉사활동의 내용도 다양해졌고 다른 가족들과의 사이도 돈독해지면서 즐거운 추억을 하나씩 만들어갔다.
첫 오리엔테이션날 가족소개를 통해 서로 얼굴을 익히고 장애체험을 통해 몸으로, 마음으로 장애인이 되어 장애인에 대한 어려움을 직접 체험하며 진정한 봉사의 마음을 배우기 시작했다.
이후 정기적으로 사랑의 케이크 만들기, 장애인과의 문화 탐방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도움이 필요한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달해가며 이웃에 대한 사랑뿐만 아니라 가족간의 소중함도 배우는 의미있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특히 11월에 사랑의 김장담그기 프로그램은 직접 양념을 버무리고 배추를 나르며 날씨도 춥고 몸도 고되었지만 봉사단원들의 조그마한 힘들을 보태 어려운 이웃들에게 김치를 전달했다.
가족봉사단들은 봉사를 통해 가장 값진 것은 가족과 함께 봉사를 하며 공동의 관심사가 생겨 함께 고민하고 즐거워하며 가족공동체를 확인할 수 있어 기뻤고 좀 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점에 아쉬워했다.
앞으로도 가족봉사단은 어르신 요양시설을 정기적으로 방문할 뿐만아니라 아산성웅이순신축제 봉사활동, 신정호 대청소등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계획하여 지역사랑 정신을 배운다는 계획이다.
또한 가족봉사단 연합회로 운영하고자 올해 10월중 약 열가정을 추가로 모집하여 기존 봉사가족과 신입 봉사가족을 독립활동과 연합활동을 병행해 운영해 나갈 계획도 갖고 있다. 직접 체험을 통해 가족봉사단에서 많은 것을 얻었기에 1기,2기 ,3기 더욱 많은 가족봉사단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다.


 이종래 회장에게 듣는 가족봉사단 이야기
 다른 시에 있을 때 가족봉사단모집이라는 현수막을 보고 전화를 걸어 알아보니 우리 아이들이 유치원생이라 가입 할 수 없었습니다. 아산으로 이사와보니 가족봉사단이 생기기 전이라 시청 자원봉사담당자께 가족봉사단이 생기면 연락해 달라고 부탁한 후 몇 개월 뒤 아산에도 가족봉사단이 창단된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가족봉사단 첫 모임날 과연 우리아이들이 잘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어떤 가족들을 만나게 될까 하는 설렘이 교차되었습니다. 어린시절 아버지가 저에게 남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을 보여준 것처럼 저도 내 아이들에게 어렵고 외로운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과 실천할 수 있는 용기를 대물림해주고 싶었습니다.
 우리가족봉사단을 보고 남들은 어린아이들이 무슨 봉사냐고 말을 하지만 봉사라는 거창한 말보다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어릴수록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특히 대화가 부족해지기 쉬운 중.고등 학생을 둔 가족에게 한 가지 공동 관심사가 생긴다는 것이 가족의 화목과 자녀와의 대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족봉사단이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있다 보니 봉사활동시간을 맞추어 함께 나가는 것에 제약이 있지만 앞으로도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계속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공직자 부조리 익명 신고(공직비위, 알선ㆍ청탁행위)
공공누리 1유형 아산시에서 창작된 사랑을 나누면서 더 크게 배워가는 가족사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방송

시정갤러리

  • 2020.3.16. 코로나19 관련 현장방문 2020-07-17
  • 2020.3.16. 정혁진 변호사 환담 2020-07-17
  • 2020.3.13. 지역건설사업 활성화방안 관련실과 보고회 2020-07-17
  • 2020.3.13. 아산예총 지회장 이동현 면담 2020-07-17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