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아산뉴스아산시아산소식

검색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아산시의 새로운 소식과 유용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아산시 2008년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종합 대상 수상!

기사입력 2008-07-16 12:00:00 최종수정 2008-07-16 12:00:00

기사내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아산시 2008년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종합 대상 수상!


동아일보사(회장 김학준)와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원장 정세욱)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13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시상식이 7월 15일 서울 여의도 63시티에서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거행되었다.

이날 아산시는 「세계속의 녹색첨단도시」비전의 설정, 성과주의 조직문화의 혁신, 세계최대의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아산 크리스탈 밸리」 조성, 국제화교육특구 지정,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 중부권 최대 규모의 신도시 「아산신도시」 건설,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 등 시정 전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종합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강희복 아산시장은 “이렇게 상을 받게 된 것은 위대한 아산시민의 저력과 하나 된 힘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며, 앞으로도 미래도시를 향한 아산의 행정혁신과 지역발전은 멈추지 않고 계속될 것이고, 오늘의 영예로운 수상은 더 열심히 하라는 격려와 채찍으로 생각하고 아산시와 대한민국의 자치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피력했다.

아산시는 그동안 2005~2007년까지 행정서비스, 인적자원 육성, 경제활성화 부분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금년에 영예의 대상을 받게된 것으로

아산시가 종합대상을 받게 된 주요 내용은 ‘세계속의 녹색 첨단도시(Green Digital World City)’를 시의 비전으로 설정하고, 민간기업의 정밀한 원가계산 기법을 적용한 재정ㆍ설계 심사제를 2005년 도입하여 현재까지 325억원의 예산절감을 거두었으며, 실국장 워크숍, 실과별 직원 워크숍 등 토론문화의 정착을 통한 조직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조직문화를 혁신하였다.

탕정 삼성전자 LCD 총괄을 중심으로 산재해 있는 LCD 산업을 집적화하기 위해 탕정 지방산업단지 확대ㆍ조성하고, 협력업체의 입지를 위해 둔포에 제3섹터 방식으로 아산 테크노밸리의 조성과 서부 지역 첨단산업단지를 추진하여 기업의 용지난을 해소하였다. 또한 음봉의 디스플레이 센터가 디스플레이 품질인증기관(KOLAS)으로 승인됨에 따라 연구ㆍ개발과 생산기능을 갖춘 세계 최대의 LCD 클러스터 「아산 크리스탈 밸리」조성하고 있다.

금년 4월 황해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어 국제화 도시로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연결도로의 개설ㆍ확장, 안정적 공업용수 공급 기반 확충 등 다양한 기업지원책을 통한 친 기업적 환경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충남 최초로 국제화 교육특구의 지정(2007. 9월) 받아 충남 외국어 고등학교 개교, 영어 방과 후 학교 운영 등 다양한 교육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2006년 지정된 평생학습도시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찾아가는 평생학습사업 시행과 평생학습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언제어디서나 배움이 있는 평생학습의 모범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시는 환경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한 도시 건설을 위하여 온양중심상권 리모델링 사업, 10여개 지구의 도시개발사업 등 각종 개발사업의 추진시 친 환경적 개발과 시 전역의 공원화 사업 추진, CCTV 통합관제센터 설치,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 교통안전시설의 확충 등 편안하고 안전한 친 인간적 도시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삶이 풍요로운 고품격 문화관광 도시 조성을 위해 매년 「아산 성웅 이순신 축제」「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맹사성 추모제」,「온양온천 문화예술제」등 특색 있는 축제를 개최하여, 전국 각지에서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고유한 역사적 전통을 이어가는 문화유적 재정비를 통해 2천만 수도권의 배후관광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서민의 기초적인 삶을 보장하는 복지정책으로 찾아가는 보건서비스, 금연사업, 알코올상담센터, 정신보건센터운영, 성인병교실, 비만관리센터 등 다양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제적 여유가 없는 시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보건정책을 펼치며, 노인과 여성을 위한 노인종합복지관, 여성 직업교육, 취업정보센터, 공부방 등을 운영 서민의 행복한 생활을 최대한 보장하여 체감온도 36.5의 따뜻한 복지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1C를 선도하는 중부권 중추도시 아산을 만들기 위해, 중부권 최대 규모의 아산신도시 조성과 도시개발사업 및 도시주거환경 개선사업의 추진과 도시경관기본계획, 환경보전종합계획의 수립 등 도시의 계획적 개발과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인주의 현대자동차와 배방의 삼성전자 온양사업장, 탕정의 삼성전자 LCD총괄에서 우리나라 수출의 3대 주력품목인 자동차, 반도체, LCD 모두를 아산에서 생산하고 있어 2007년말기준 245억불의 무역수지흑자를 기록, 무역수지흑자 규모 5년 연속 대한민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위의 여러 가지 다양한 시책으로「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종합 대상」을 수상하였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1천여 전 공직자와 25만 시민이 뜻을 모아 「세계속의 녹색첨단도시」건설에 가일층 매진할 계획이다.
공직자 부조리 익명 신고(공직비위, 알선ㆍ청탁행위)
공공누리 1유형 아산시에서 창작된 아산시 2008년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 종합 대상 수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방송

시정갤러리

  • 2020.3.16. 코로나19 관련 현장방문 2020-07-17
  • 2020.3.16. 정혁진 변호사 환담 2020-07-17
  • 2020.3.13. 지역건설사업 활성화방안 관련실과 보고회 2020-07-17
  • 2020.3.13. 아산예총 지회장 이동현 면담 2020-07-17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