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아산뉴스아산시아산소식

검색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아산시의 새로운 소식과 유용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시정·행사

온 국민의 희망! 이순신 장군

기사입력 2009-04-21 12:00:00 최종수정 2009-04-21 12:00:00

기사내보내기 페이스북 트위터



-축제를 통해 배우고 익히는 숭고한 살신성인 정신-

이 충무공의 탄신일인 4월 28일부터 5월3일까지 충남 아산에서는 성웅이순신 축제가 개최된다.
올해로 48돌을 맞이하는 금년의 축제는 이순신장군의 살신성인 정신, 국난극복의 숭고한 정신, 뛰어난 지혜를 재조명함으로써 현 시대가 처한 국가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또한, 이순신장군의 정신을 되살려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통합하는 국가적, 국민적 축제로 승화 발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 하면서 『희망을 지휘하라 이순신처럼』으로 슬로건을, 부제가『민족의 혼불 다시 하나로』로 정하였다.

특히, 개막식에서 선보일 레이져 쇼는 이순신장군이 곡교천에서 되살아나 어려움에 처한 장군의 후예들을 지휘하여 희망을 불어 넣고 난관을 극복하는 모습을 형상화하도록 준비되어 있어 기대가 크며, 온양온천역부터 곡교천둔치의 축제장까지 승전보를 알리는 군집된 깃발이 휘날리며 온양온천역 광장에는 4,280개의 유등이 연출하는 대형 설치미술로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이와 함께 전국의 청소년들에게 축제참여의 참맛을 느낄 수 있도록 충무공해상전투가 곡교천 둔치에서 개최된다.
축제 홈페이지와 현장에서 접수하여 참여 할 수 있는 e-sports 대회로 프로게이머들도 참여하여 흥미진진하게 전개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고 노트북 등 상품도 푸짐하여 행운의 축제가 될 수도 있다.
전국 최초로 지방정부(아산시)와 지역대학(호서대)이 공동 개발한 이 게임은 임진왜란 당시 해상 전투를 소재로 삼았다.

임진왜란 때 사용되었던 거북선, 조운선, 판옥선 등의 조선함선과 세키부네 등의 일본함선을 모델링하였고 게임의 승패는 거점을 점령하여 병력을 증강한 후 먼저 본영을 파괴 하는 것으로 결정난다.
1:1혹은 2:2로 배틀넷에 접속하여 다른 유저와 대전을 치룰 수 있으며 싱글모도, 관전모드도 가능하며, 임진왜란 최대의 격전지인 명량해전와 한산도해전 등 모든 그래픽이 3D로 구현되어 박진감 넘치는 전투로 진행된다.
‘충무공 해상대전’을 통해 청소년에게는 충무공 이순신의 정신에 대한 역사적인 학습 효과 거둘 수 있고 성인들에게도 역사의 한 갈래를 되새기며 전략게임을 통해서 이순신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아산의 대표 브랜드인 온천과 아산맑은쌀, 탕정포도 등을 게임의 자원으로 사용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였다.
여기에 박진감 넘치는 무과전시의가 재연되어 곡교천 일대에 말 발 굽에서 뿜어져 나오는 흙먼지를 뒤로하며 활시위를 당겨 과녁을 명중하는 쾌감도 맛 볼 수 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축제장에 말타기, 활쏘기 체험장이 설치되어 가족단위 관람객이 말도 타보고 활도 쏘아 볼 수 있는 소중한 추억의 체험거리로 제공된다.
축제의 꽃 문화공연도 다양하다. 올해 처음 충남도와 공동으로 개최하면서 품격도 높이고 내용도 보다 건실해진 뮤지컬, 소리극, 연극 등이 펼쳐진다.
뮤지컬로 꾸며진 여해, 소리극 이순신전, 상황극 등이 전개되어 이순신장군의 일대기가 리얼하게 그려지면서 애민, 애국정신과 리더십을 마음 깊게 간직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성웅이순신축제는 운영면에서도 합리성을 추구하고 있다. 총감독제와 소감독제를 도입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만드는 전문적인 운영체계를 실현한다.
미술감독, 음향감독, 무대설치감독 등 전문감독이 활동하고 아산시 출신의 대스타를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등 대대적인 홍보로 축제의 규모도 늘리고 예술적 깊이도 더해 나가고 있다.

이 밖에도 신정호에 웅장하게 서 있는 이순신장군의 동상은 1년만에 온천수 목욕을 즐긴다.
25일 아산연합자율방범대가 충무정(이순신장군이 사용하시던 우물)의 물과 온천수를 합수하여 정성스레 몸을 씻어 드리는 친수식과 백의종군하셨던 이순신 장군의 충성심을 되새겨보는 백의종군 체험이 신정호에서 있으며 28일 개막식에 앞서 취타대를 선두로 전쟁에 나가는 이순신 장군의 결연한 의지와 군인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준비한 출정식이 거리퍼레이드로 진행된다.
이 퍼레이드에는 아산시민 및 예술단체, 학생 들이 대거 참여하여 웅장하고 성대하게 진행되어 적군의 사기를 땅에 떨어뜨리는 흥겨우면서 전략적인 행사이기도 하다.
제48회 아산성웅이순신축제는 이순신장군의 후예들이 정성스레 준비하여 국민에게 선사하는 희망의 선물이다.

e-sports를 개발하고 조선시대무과를 재연해 냄으로써 전통과 현대를 조화롭게 가꾸어 개발과 보존을 함께 공유하는 아산의 참모습을 축제를 통해 표출해 낸다.
축제 관계자는 국가 존폐의 국난에서 애민정신, 투철한 국가관, 빼어난 리더십으로 위기를 헤쳐 나갔던 이순신장군의 정신처럼 국민 한사람 한사람이 슬기를 모으고 지혜를 짜내 지금의 어려운 경제위기를 벗어나는 정신적 힘을 축제를 통해 얻을 수 있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공직자 부조리 익명 신고(공직비위, 알선ㆍ청탁행위)
공공누리 1유형 아산시에서 창작된 온 국민의 희망! 이순신 장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방송

시정갤러리

  • 2020.3.16. 코로나19 관련 현장방문 2020-07-17
  • 2020.3.16. 정혁진 변호사 환담 2020-07-17
  • 2020.3.13. 지역건설사업 활성화방안 관련실과 보고회 2020-07-17
  • 2020.3.13. 아산예총 지회장 이동현 면담 2020-07-17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