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로코스
등산로
HOME 등산로코스 등산로
태학산(太華山, Taehaksan)
코스소개
충남 아산시 배방면 수철리, 화룡리와 천안 풍세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높이는 455m이다. 학이 춤을 추는 형상이며 태학사가 있는 산이라 하여 태학산이라고도 하나, 조선환여 승람, 한글지명총람, 한글토속지명사전, 국립지리원 등에서는 태화산으로 부르고 있는 산이고 북서쪽의 배방산과 남서 방향으로 망경산, 광덕산과 연결되어 있다. 옛날 이곳에서 올린 봉화를 북으로는 아산 연암산 봉수가 받아 한양으로 올리고, 남으로는 쌍령 봉수가 받아 공주로 올렸다고 한다.
등산코스
1코스 (2시간05분·4.25km)
호서대학교 → 호서대갈림길 → 능선갈림길 → 태화산 → 태학사 갈림길 → 생활관
2코스 (1시간35분·4.45km)
넙티고개 → 백련사 → 태화산 → 태학사 갈림길 → 생활관
해발고도 :461.0m
포토갤러리
주변관광지
-
태학산 삼태마애불
태학산 정상에 있는 천연바위에 새긴 거대한 마애불이다. 얼굴은 조각이 두드러진 반면 아래로 내려갈수록 도식적인 선으로 조각하였다. 넓은 어깨에 걸친 통견의 불의는 배 아래서부터 U자형의 주름을 형성한 점이나 손목을 돌아내린 의습의 대칭적인 표현 등은 거침없고 활달한 편이지만 선각의 평행적인 처리, 끝단의 마무리 등에서는 도식화된 면을 엿볼 수 있다. 이처럼 전체적인 형태나 상호, 옷주름의 표현 등에서 고려 시대의 불상양식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거대한 마애불상으로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다.
더보기 +
-
온양향교
온양향교는 법곡동에 있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고 그 뒤 광해군 2년(1610)에 지금 있는 자리로 옮겨 세웠다. 전체적인 구조는 전학후묘의 전형적인 형태로 앞쪽에는 교육 공간을, 뒤쪽에는 제사 공간을 두었다. 입구에는 하마비·홍살문이 있고 외삼문을 지나면 정면에 교육 공간인 명륜당과 기숙사인 동재가 있다. 명륜당 뒤쪽 내삼문을 지나면 정면에 제사 공간인 대성전이 있다.
더보기 +
-
아산정린박물관
“문화예술과 역사를 품다“ 충남 제 31호 1종 전문박물관인 아산정린박물관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4차 문화 산업 시대에 발맞추어 지역문화 발전과 청소년들의 역사교육체험을 위해 2015년에 국립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정린(鼎麟) 서정호교수가 오픈하였습니다.
더보기 +
-
당림미술관
당림미술관은 자연속의 미술관으로 ‘예술, 자연 그리고 가족’이라는 테마로 지역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다. 당림미술관은 고 당림 이종무화백이 귀향하여 선산에 설립한 충남 1호 미술관으로, 화백의 예술세계 보존 및 지역미술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