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전철 개통으로 수도권 시대 열려
지역발전에 새로운 전기가 될 수도권 전철이 다음달 15일 개통된다. 1997년 착공후 11년만에 개통하게 되는 수도권 전철은 총 5500여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1997년부터 사업에 착수하여 11년이 소요됐다.
기존의 천안역에서 연장 개통되는 수도권 전철은 봉명역(신설)-쌍용역(신설)-아산역(신설)∼배방역(이전 신축)-온양온천역(이설 신축)-신창역(이설 신축)에 이르는 총연장 21.65㎞ 구간이다.
천안역∼온양온천역 16.5㎞ 구간은 5246억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으로 추진됐다. 2006년부터 공사가 시작된 온양온천역-신창역 구간(5.15㎞)은 지역 균형발전을 추진해온 아산시와 주민들의 강력한 요구에 의해 연장 개통되게 되었으며 추가로 248억원의 추가 공사비가 소요됐다.
서울까지 2시간 소요, 하루 80회 이상 운행 계획
전철 운행은 평일에는 편도 41회, 토요일35회, 일요일과 공휴일에는 31회를 운행할 계획으로 있으며 출·퇴근시간대는 20분 간격, 평상시에는 30∼4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서울까지 2시간 정도 소요된다.
현재 개통을 앞두고 시험운행중에 있어 어디서나 쉽게 전철을 볼 수 있다. 이번 수도권 전철 개통에 따라 아산시도 수도권 시대를 맞아 온양온천의 관광수요가 늘고 정차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막대한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신창역 ꋼ 온양온천역(4분소요) ꋼ 배방역 (4분소요) ꋼ 아산역 (4분소요) ꋼ 쌍용역 (2분소요) ꋼ 봉명역 (2분소요) ꋼ 천안역 (2분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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