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물(간판) 개선

아산시 경관디자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사업목적

거리의 얼굴인 간판을 정비함으로써 공공의 환경을 개선함은 물론 이미지를 향상시켜 낙후한 도심상권을 활성화하고 미래지향적인 도시로 발돋움하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쉬는 아산시의 온궁로가 새롭게 바뀝니다. 아산시의 대표적인 거리이자 젊음이 살아 숨쉬는 온궁로를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로 만들어 특성화 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코자 합니다.

온궁로의 간판 이렇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건물에 설치된 간판들 하나하나가 모여 온궁로의 분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간판은 단조로운 도시 환경에 활력과 생기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온궁로에 설치된 간판들은 지나치게 난립되어 있어 도시 경관을 훼손하는 것은 물론 상권의 활성화를 가로막는 큰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도심 거리 정비 사업이 필요합니다.

간판은 도심 이미지를 만드는 하나의 요인으로서 작용합니다. 낙후한 간판 문화는 경쟁력있고 아름다운 도시로의 도약을 가로막고 있는 요소 중 하나 입니다. 난립한 간판을 정비함으로써 환경을 개선함은 물론 미래를 지향하는 아산시가 새로이 발돋움하는 계기로 삼고자합니다. 본 사업은 아산시뿐 아니라 전국의 각 지자체 별로 시범구역을 선정하여 공공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국가적인 사업입니다.
우리 아산시는 대표적 상업지구인 온궁로를 우선 시범사업 대상지로 지정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아산시의 문화와 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 모델이 될 것입니다.

  • 1 아산시 상권 활성화에 기여

    난립된 온궁로의 간판들을
    정비함으로써 상권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2 아산시 문화의 중심 거리 조성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아산시 문화의 중심 거리로
    만들고자 합니다.

  • 3 미래지향적 이미지 구축

    아름다운 환경과 개성이 조화를 이룬
    미래지향적인 도시 이미지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온궁로의 간판, 이렇게 바뀝니다.

  • 1 지나치게 크지
    않게 만듭니다.

    크기가 통일되지 않고
    크고 무질서하게 배치된 간판은
    본래의 목적인 주목성을 떨어뜨립니다

  • 2 지나치게 화려하지
    않게 만듭니다.

    지나치게 자극적이고
    화려한 원색은 보는 이로 하여금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 3 지나치게 많이
    달지 않습니다.

    건물을 덮을 만큼의 많은 간판은
    도시 미관을 해치는 주범이며
    주목성을 떨어뜨리는 큰 요인입니다.

  • 4 주위의 환경과 조화를
    이루게 만듭니다.

    주변의 환경이나 건물과
    배치되지 않는 조화로운 간판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온궁로만의 특징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각 업소별 간판 디자인의 교체와 함께 거리 전체의 공통적인 디자인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에 활기차고 세련된 느낌의 도심으로 재탄생 시키기 위해 좌, 우의 상권을 나누어 형태적인 이미지의 통합과 함께 색상의 적절한 통일과 변화로 역동성이 살아있는 거리로 재 탄생 시키고자 합니다. 나뉘어진 구획은 향후 간판의 관리와 온궁로의 정비사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온궁로를 개성이 살아 숨쉬는 거리로 만들어 나가게 될 것입니다.

등박스적용

온궁로의 간판 이렇게 바뀝니다

기존의 플렉스 간판에 사용되는 형광등은 많은 양의 수은을 포함하고 있어 환경 오염의 폐해가 심각하고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 측면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이 설치되는 간판은 형광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간판의 설치 및 교체가 용이한 구조로 디자인합니다.

입체 문자형 간판은 설치 및 교체가 용이한 구조를 갖고 있어 건물의 표면에 손상을 줄일 수 있으며 조형 요소가 가미된 등박스를 설치하여 문자 간판의 조도가 떨어지는 문제를 보완하고자 합니다.

가로형 간판 A형(1층)

지나치게 노후되어 새로운 간판의 설치가 효과적이지 못한 건물은 벽면을 파사드로 보강한 후 입체형 가로 간판으로 바꾸어서 설치합니다.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사업체의 점포는 자체적인 이미지 통합 계획에 따라 통용되는 간판을 사용함으로 현재의 간판 그대로를 입체 문자형 채널 간판으로 바꾸어 설치합니다.

가로형 간판 B형(1층)

제 각각의 크기를 가진 기존의 간판을 일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크기와 형태를 건물별로 통일시켜 판류형 입체 간판으로 설치합니다.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사업체의 업소는 자체적인 이미지 통합 계획에 따라 통용되는 간판을 사용하므로 현재의 간판 그대로를 입체 문자형으로 바꾸어 설치합니다.

가로형 간판 C형(1층)

건물의 외부가 깨끗하고 야간조명이 필요치 않은 금융기관 등과 개성적인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업소에는 건물 외벽에 일정한 크기의 바를 설치한후 문자형 입체 간판으로 설치합니다.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사업체의 업소는 자체적인 이미지 통합 계획에 따라 통용되는 간판을 사용하므로 현재의 간판 그대로를 입체 문자형으로 바꾸어 설치합니다.

돌출형 간판

현재 설치되어 있는 돌출형 간판들은 지나치게 크고 일정한 위치가 아닌 건물의 여러곳에 설치되어 있어 거리의 경관을 해치는 주범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행자의 시야에서 식별이 용이하도록 일정한 위치에 적정한 크기로 디자인하여 새롭게 설치하겠습니다.

가로형 간판 D형(2,3층)

건물 전체를 둘러싸며 2층 이상에 설치되어 있는 판류형 간판들은 건물 또는 거리 경관과도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4층 이상의 간판은 2, 3층에 나누어 설치하고 허용되는 범위내에서 업주의 의도를 반영하여 거리 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입체 문자형 간판을 설치합니다.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춘 사업체의 업소는 자체적인 이미지 통합 계획에 따라 통용되는 간판을 사용하므로 현재의간판 그대로를 입체 문자형으로 바꾸어 설치합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