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반시설
관리방향 총괄표
관리방향 총괄표
구분 | 관리대상 | 관리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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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도로 | 도로선형 및 도로구조 도로구조물 및 부속시설 야간경관 | 입지여건에 따른 주변 환경과의 조화성 및 시설의 연속성, 이용객의 안전성 및 쾌적성 관리지침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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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철도 | 철도선형 및 역사 철도 구조물 및 부속시설 야간경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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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천 | 하천시설물 식재 야간경관 | 하천경관의 자연성, 생태성, 친수성, 조화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관리지침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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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태양광시설 | 입지, 녹화, 배치, 재료, 색채, 마감, 공간활용, 디자인 | 입지여건에 따라 산림, 평지, 수변, 건축물 상부로 유형을 구분하여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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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교량 | 도로 및 하천을 횡단하는 교량, 부속시설 | ∙ 주요 도로의 특성에 맞도록 형태 및 연출할 수 있도록 방향제시 및 관리지침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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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터널 | 도로에 설치되는 터널구조물, 부속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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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도로 경관가이드라인
도로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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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방향 | - 주변 경관과 조화로운 도로경관 창출
- 자연환경을 고려한 선형계획 및 도로환경 조성
- 시각적 연속성과 조망을 고려한 쾌적성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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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 및 도로구조 | - 산지, 구릉, 수변 등 지형적 특성을 고려한 도로선형 계획
- 부득이하게 발생되는 자연지형 훼손 및 절성토부의 경우 원자연으로의 회복과 조기녹화가 가능한 풍성한 다층식재 계획
- 옹벽발생을 최소화 하고, 최대한 완경사로 조성하도록하고 자연친화적 마감 및 차폐식재, 소단처리 식재계획(자생종으로 식재)등 계획
- 도로변 녹지공간의 확보와 계절감을 형성하는 가로수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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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시설 경관영향 저감계획(공통사항) | - 통과지역 주변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민생활의 경관영향(조망, 소음, 단절 등)을 검토하고 저감대책 마련
- 도로연접부 가능한 한 충분한 폭의 완충녹지를 설치하여 주변과 조화롭게 계획
- 주요 시설물의 규모와 비례, 재료, 색채 등은 도로 주변의 자연환경, 건축물, 인공물 등의 규모를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
- 구조물의 경우 과도하고 직접적 형상 디자인 지양, 주변과 조화로운 재질 및 색채계획(색채의 경우 아산시 색채가이드라인 적용)
- 가로등, 신호등, 전신주, 도로표지판, 시설안내판 등 가로시설물은 보행환경 및 경관을 고려하여 통합지주로 계획
- 방음벽 및 기타 부대시설의 경우 기능중심의 형태고려, 복잡한 패턴 및 디자인 지양, 도로환경과 조화로운 색채도입
- 가로시설물 및 주변시설물이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가지도록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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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시설 경관영향 저감계획 (입지유형별) | 주요 자원 통과부 | - 자연훼손 최소화 및 조기복구대책 마련
- 조망경관영향 검토 및 인공구조물의 경관영향저감대책 마련
- 지역적 상징적 경관자원을 인접통과할 경우 자원과의 연계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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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중첩부 | - 인접구조물과 조화로운 구조물 디자인 계획
- 시각적 간섭 및 혼란을 최소화
- 안전한 주행을 위한 시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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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도로 하부 | - 개방형 경관 마련, 특히 야간에 범죄발생에 취약한 은닉공간 배제
- 주위여건을 고려하여 활용가능한 장소의 적극적 이용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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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진출입부 | - 아산시를 상징하는 상징지표경관 마련, 이때 인공적 구조물에 의한 상징성을 최소화하고 구조미를 살린 디자인연계계획 또는 자연적 연속경관 마련을 통해 인상적 경관 형성
- 주요 경관거점 진입 또는 연결가로의 지표경관 계획
- 입체교차로의 지표경관 형성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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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지 주요가로 통과부 | - 시가지 경관의 쾌적성을 증진하는 노선환경계획
- 도로연접부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식재층 도입
- 부속시설물 및 부대시설물의 통합디자인 계획, 특히 가로등 및 난간 등 부대시설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기존과 조화로운 시설디자인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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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 - 시각적 혼란 최소화 및 사용자 안전을 위한 유도식재 계획
- 개방경관을 통한 주행 및 보행안전 확보
- 소공원 및 녹지대를 조성하여 경관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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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경관계획 (필요시) | - 도로이용자의 안전과 기능을 고려하여 도로조명 기준(KS A 3701) 준수
- 지역의 지표경관이 되는 구조물의 경우 구조미를 부각하는 연출로 계획하되 빛공해 배제 및 과다한 연출은 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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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철도 경관가이드라인
철도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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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방향 | - 지역경관의 특성과 주변지역의 경관을 고려한 아름다운 철도 조성
- 경관의 시각적 연속성과 조망성이 확보되는 철도 조성
- 지역경관을 선도하는 관문으로서 인지가 쉽고 이용이 편리한 철도역사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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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구상 | - �철도선형은 주변의 도시구조 및 경관요소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계획
- 산지, 구릉, 수변 등 지형적 특성을 고려하여 철도 선형과 구조를 계획
- 유연한 주행과 변화감 있는 연속경관(시퀀스)을 즐길 수 있는 선형계획
- 철도 주변의 자연환경, 건축물, 인공물 등의 규모를 고려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위화감을 주지않는 적정한 규모(스케일) 계획
- 철도가 통과하는 지역의 녹지 등 공공공간과 기존 철도망, 도로망 등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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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시설 설계방향 (공통사항) | - 주요 시설물의 규모와 비례, 재료, 색채 등은 철도 주변의 자연환경, 건축물, 인공물 등의 규모를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
- 이동속도에 따라 도로의 연속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시설물의 배치, 규모 등을 계획
- 철도역사는 지역의 고유한 자연 및 역사, 문화적 자원 등과 연계하여 지역의 특색이 나타나도록 계획
- 주행자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시각적 연계성 및 조망을 고려하여 도로에서 외부로의 시각적 개방감을 확보
- 이동경로에 따른 경관의 연속성 및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설계
- 역사의 외부공간은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문화교류, 만남, 모임, 휴식 등의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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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시설 경관영향 저감계획 (입지유형별) | 주요 자원 통과부 | - 자연훼손 최소화 및 조기복구대책 마련
- 조망경관영향 검토 및 인공구조물의 경관영향저감대책 마련
- 지역적 상징적 경관자원을 인접통과할 경우 자원과의 연계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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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 중첩부 | - 인접구조물과 조화로운 구조물 디자인 계획
- 시각적 간섭 및 혼란을 최소화
- 안전한 주행을 위한 시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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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도로 하부 | - 개방형 경관 마련, 특히 야간에 범죄발생에 취약한 은닉공간 배제
- 주위여건을 고려하여 활용가능한 장소의 적극적 이용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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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진출입부 | - 아산시를 상징하는 상징지표경관 마련, 이때 인공적 구조물에 의한 상징성을 최소화하고 구조미를 살린 디자인연계계획 또는 자연적 연속경관 마련을 통해 인상적 경관 형성
- 주요 경관거점 진입 또는 연결가로의 지표경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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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지 주요가로 통과부 | - 시가지 경관의 쾌적성을 증진하는 노선환경계획
- 도로연접부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식재층 도입
- 부속시설물 및 부대시설물의 통합디자인 계획, 특히 가로등 및 난간 등 부대시설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기존과 조화로운 시설디자인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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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경관계획 (필요시) | - 야간조명은 이용자의 안전과 다양한 활동을 고려하여 디자인하되, 과다한 연출은 지양
- 역사와 주변 건축물 및 각종시설물의 조명은 주변 경관을 저해하지 않고 상호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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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천 경관가이드라인
하천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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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성 | - 수변 생태자원의 보존이 지속되도록 친자연성 증진
- 하천의 시각적인 연속성과 우수한 조망이 확보되도록 제내지 식재계획
- 기존 오픈스페이스 및 공원 녹지와 연계하여 계획
- 계절의 변화에 따라 다채로운 경관을 제공하는 식재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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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성 | - 인공시설에 의한 하천오염 및 생태환경 피해대책 마련
- 야간경관 조명연출시 이용자 안전 및 광공해로 인한 생태계 영향고려
- 하천, 호수 등 생물이 서식하는 장소의 수면에 직접조명이 비추지 않도록 설치
- 지속적 환경유지를 위한 유지관리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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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수성 | - 주변 토지이용을 고려하여 하천구역으로의 접근기회 확대
- 하천환경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 적극적 친수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교육,체험,관찰, 생태 등) 계획
-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 도입
- 다계층의 사람들이 쉽게 접근, 이용할 수 있도록 경계부 단차를 최소화하고 휠체어, 유모차 등이 진출입할 수 있는 슬로프 등 별도의 진출입로 계획
- 친수공간 마련 시 유지관리를 고려한 시설계획
- 주요 조망축을 설정하여 하천으로의 우수한 조망경관 연출,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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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성 | - 생태환경이 우수한 하천 내 인공시설물 설치 지양
- 공공시설물 등 하천 관련 시설물은 통일하고 과도한 디자인 지양
- 하천 내 인공구조물(교량 등)은 시각적 개방감을 확보하며 규모측면에서 주변환경을 압도하지 않도록 계획
- 인공구조물의 노출도가 높을 경우 인공성을 저감하는 자연친화적 표면처리 계획
- 하천과 잘 조화되는 목재, 석재 등 친자연 소재를 사용하되 침수 가능성을 고려하여 내부 식성, 내오염성, 내구성이 강한 재료의 시설 설치
- 재료자체의 소재와 친자연적 재질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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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태양광시설 경관가이드라인
1) 산림 입지 <자연훼손에 대한 영향저감 및 조화로운 경관계획>
태양광시설 산림 입지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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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 | - 우수한 산림자원 및 지형훼손 여부에 대한 사전검토 필수제시 및 최소화
- 입지면적 및 사면경사도를 고려하여 외부 조망점 검토 및 경관영향 저감대책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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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 | - 훼손부 복원 및 산림과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후면부의 경우 높은 관목류 식재, 전면부의 경우 집광효과를 고려하여 낮은 관목 및 지피류 식재
- 진입도로 조성 시 도로주변 관목 및 교목식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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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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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 - 판넬 지지대의 경우 무광소재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 (브라운계열 권장)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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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지 입지 <인공성 저감 및 쾌적한 시설환경 조성>
태양광시설 평지 입지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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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 | - 주변환경과의 연속성 및 조화성을 위해 친환경적이고 이질감 없는 경계부 처리계획
- 도로 및 생활지역 인접설치 시 외부 조망점 검토 및 경관영향 저감대책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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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화 | - 적극적 녹화계획을 통한 자연성 증진 및 계절성을 고려한 식재계획으로 경관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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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 | - 배치형태의 다양화 및 분할배치를 통한 양호한 경관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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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색채 | - 판넬 지지대의 경우 무광소재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브라운계열 권장)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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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변(수상) 입지 <양호한 조망경관계획>
태양광시설 수변(수상) 입지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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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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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 | - 노출이 많은 지역은 조형적 형상을 지닌 배치계획으로 볼거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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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색채 | - 부식 및 수상생태환경 영향, 유지관리를 고려한 재질적용
- 부유시설의 수상의 색(Blue~White)와 대비를 이루는 색채 및 원색사용 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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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건축물 상부 입지 <건축물과 일체감 형성 및 노출시설 미관개선>
태양광시설 건축물 상부 입지 경관가이드라인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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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 - 일조 및 조망권 저해여부(주변건축물 높이 초과, 과도한 각도, 설치면적 등) 사전검토 필수제시
- 옥상을 최과하는 면적 및 비정형으로 지붕 경계면 밖 돌출 금지(낙수, 고드름에 의한 안전사고 유발방지, 도시경관 저해)
- 태양광시설 높이가 3m를 초과할 경우 분할설치 권장
- 경사형 지붕의 경우 -지붕면과 평행한 경사도 유지
- 평면지붕의 경우 -경사에 따른 시설노출에 따른 미관개선 대책으로 곡면 판넬 또는 옥상조경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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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색채/마감 | - 노출되는 측면, 후면부의 미관개선을 위해 친환경적 소재 및 건축물과 조화로운 색채적용
- 외부 마감재 사용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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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활용/디자인 | - 공공�대규모건축물의 경우 옥상조경과 휴식공간(그늘막 쉼터 등)으로의 활용 권장
- 태양광 모듈 및 설치프레임 디자인으로 건축물 자체미관 및 도시경관 향상 권장
- 조명을 통한 야간경관 이미지 향상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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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교량구조물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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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항 | - 교량이 설치되는 지형과 지역의 특성과 어우러지는 교량 형식을 선정
- 과도한 디자인을 억제하고 간결하고 슬림한 디자인으로 주변환경에 순응하도록 조성
- 교량 주변 이용자의 조망특성을 고려하여 개방감있는 교량디자인을 연출
- 교량의 상부거더와 교각은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미려하게 디자인하도록 함
- 교량의 조형요소 부착을 지양하고, 조형요소 적용시 간결하고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권장
- 교량에 설치되는 방음벽시설은 주변경관을 고려하여 투과성 재료를 통해 조망확보를 고려
- 교량이 설치되는 지역(도시, 수변, 산지, 평야)에 따라 미관을 고려한 색채 계획 연출
- 교량에 야간조명 설치 시 과도한 조명기구 설치를 지양하고 간결한 야간조명 연출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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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사항 | 21번국도, 39번국도 (산림자연가로) | [기본방향] 자연친화적인 순응형 디자인이 적용된 가로경관 연출
- 형하고가 낮고 폐쇄감이 드는 교량은 거더돌출부의 음영효과를 통해 슬림한 이미지를 연출
- 교량의 거더입면에 투톤 색채 적용 및 재료분할 등을 통해 시각적 분절 연출
- 녹지 식재를 통한 삭막한 경관을 유발하는 교대부는 차폐 유도
- 시각적 위압감이 발생할 경우 자연느낌의 거푸집 또는 마감재 부착으로 삭막한 경관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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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번국도 (첨단미디어가로) | [기본방향] 아산의 첨단 도시이미지를 반영하고 테마로 지정하여 첨단 가로경관 연출
- 무광메탈소재 등 첨단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구조물 입면 마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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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번국도, 39번국도
(물류허브가로) | [기본방향] 아산항으로 향하는 수출�물류의 상징 이미지를 나타내는 가로경관 연출
- 조망되는 교량 구조물 입면의 수출�물류의 상징인 해양의 물결을 모티브한 입면패턴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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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교천로, 21번국도 (예술문화가로) | [기본방향] 아산의 예술적 이미지를 강조하는 입면 및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 도입
- 교량구조물의 삭막하고 단조로운 이미지 개선을 위해 상징적인 색을 적용한 예술경관 연출
- 아산을 상징하는 문양 및 이미지를 모티브로 색의 적절한 대비와 선과 면 등으로 구성된
- 패턴을 활용하여 추상적 회화 이미지 연출
- 구조물 설계시 조형미가 돋보이는 공법을 적용
- 교량의 상부구조물은 조형미가 돋보이도록 경관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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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번국도 (역사문화가로) | [기본방향] 아산의 역사이미지를 테마로 지정하여 정체성이 드러나는 상징적 가로 연출
- 교량 교대부에 특화 연출을 하는 경우 거푸집을 활용하여 조소적인 디자인 연출 권장
- 거대구조물로 형성되는 교량 교각은 넓은 면적을 활용한 회화적 입면 연출 권장
- 교량 거더부는 역사적 이미지를 부각하고 자연경관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무채색 계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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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 터널(지하차도)구조물
구분 | 가이드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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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항 | - 구조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변 지형 및 산지와 조화로운 디자인 연출
- 터널주변의 녹지 및 생태환경과 연계하여 외부로 노출되는 절토사면 최소화 및 녹화계획
- 터널 진입시 발생하는 시각적 위압감을 줄이기 위해 개방감을 확보하는 갱구부 디자인연출
- 도로특성에 맞는 갱구부 디자인을 연출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나타나도록 디자인 계획
- 관문성 있는 위치에 설치시 지역고유의 모티브를 터널(지하차도)디자인에 반영을 권장
- 터널(지하차도)입구부에 마감재를 활용하여 미관을 개선하도록 함(반사성 재료 사용 금지)
- 터널 내부 디자인을 통해 주행자의 답답함과 지루함을 탈피하고 쾌적한 주행환경 제공
- 터널(지하차도) 내부 시설물 및 마감재는 고광택 소재 및 반사성 있는 재질 사용 지양
- 터널(지하차도) 입구부의 색채는 고채도의 색이나 복잡한 그래픽 요소 연출 지양
- 입지특성상 산지내 위치하고 있어 생태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과도한 조명 연출 지양
- 터널(지하차도) 내부의 시인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도 및 휘도를 적용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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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사항 | 21번국도, 39번국도 (산림자연가로) | [기본방향] 자연친화적인 순응형 디자인이 적용된 가로경관 연출 - -
- 터널 입구 주변 부의 인공적인 옹벽 및 경관완화를 위한 녹지식재 및 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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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번국도 (첨단미디어가로) | [기본방향] 아산의 첨단 도시이미지를 반영하고 테마로 지정하여 첨단 가로경관 연출
- 무광메탈소재 등 첨단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구조물 입면 마감 사용
- 터널 등 입구부의 첨단산업도시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모티브를 적용하여 입면 및 옹벽부의 포인트 요소로 도입
- 터널 내부는 고보조명을 활용한 미디어아트를 적용하여 이색적인 내부 경관조명 연출
- 과도한 형태적 특징을 부각하기보다는 도로를 따라 유사재료의 일관된 적용과 야간조명 등을 활용하여 경관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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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번국도, 39번국도 (물류허브가로) | [기본방향] 아산항으로 향하는 수출�물류의 상징 이미지를 나타내는 가로경관 연출
- 조망되는 터널 구조물 입면의 수출�물류의 상징인 해양의 물결을 모티브한 입면패턴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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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교천로,
21번국도 (예술문화가로) | [기본방향] 아산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입면 및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 도입
- 아산을 상징하는 문양 및 이미지를 모티브로 색의 적절한 대비와 선과 면 등으로 구성된 패턴을 활용하여 추상적 회화 이미지 연출
- 구조물 설계 시 조형미가 돋보이는 공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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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번국도 (역사문화가로) | [기본방향] 아산의 역사이미지를 테마로 지정하여 정체성이 드러나는 상징적인 가로 연출
- 터널 입구부는 역사적 이미지를 부각하고 자연경관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무채색 계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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