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관리사업

보건사업 결핵관리사업

결핵은 만성 감염병으로 전 세계 10대 사망원인 중 하나에 해당되는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의 결핵 환자 수는 철저한 국가결핵관리사업 수행과 보건의료수준 및 사회경제적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나, 결핵 발생률은 여전히 OECD 가입국 중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결핵은 결핵환자로부터 나온 결핵균이 포함된 미세한 침방울에 의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공기를 통해 감염되지만, 감염이 되었다고해서 모두 결핵으로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받지 않은 환자나 제대로 치료받지 않은 환자들은 수년간 객담에서 결핵균이 나올 수 있으므로 결핵의 전염을 막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결핵을 조기에 발견하여 가족과 이웃에 전염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고, 결핵환자가 끝까지 치료를 잘 받는 것입니다.

결핵 의심증상이 지속되거나, 가족 중 최근 결핵 진단을 받은 분들께서는 보건소 결핵실을 방문하시면 결핵검진을 받으실 수 있고, 결핵환자로 진단 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결핵검진 치료

대상

호흡기 계통에 이상소견이 있는 자 (2주 이상 기침 등)

결핵환자의 가족 및 동거인 (특히 호흡기검체에서 결핵균이 확인된 환자)

기타 검진을 원하는 시민

기간 : 연중

검진절차

1. 접수(결핵실) 2. 검사(흉부X선: 방사선실, 흉부X선상 이상소견자 또는 결핵유증상자 대상 추가 객담검사: 결핵실) 3. 결과 및 통보(결핵실)

치료절차

1. 진료(진료실) 2. 치료대상자 등록(결핵실) 3. 사전검사(임상병리실) 4. 치료(결핵실)


결핵예방 안내

생활 속 결핵예방 수칙

꾸준한 운동과 균형있는 영양섭취로 건강한 체력 유지하기

2주 이상 기침, 가래가 지속되면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기

결핵환자와 접촉 시 증상여부와 관계없이 결핵검사 및 잠복결핵감염검사 받기

올바른 기침예절 준수하기

올바른 기침예절

기침, 재채기 할 땐 손이 아닌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기

휴지가 없을 시에는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기

기침, 재채기를 한 후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질병관리청 결핵ZERO 누리집(http://tbzero.kdca.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담당자 | 방역팀 041-537-3498
최종수정일 | 2021-07-06

(우편번호 31521) 충남 아산시 번영로 224번길 20 (모종동)전화 1422-42

COPYRIGHT(C)아산시보건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