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비스

위원장 인사말

HOME > 시민참여 > 참여자치위원회 > 위원장 인사말

최종 업데이트
2023년 03월 02일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연락처
1422-42
아산을 새롭게, 시민을 신나게, 참여자치로 구현하는 행복도시 아산을 만들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39만 아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217분의 참여자치위원회 위원 여러분!

제2기 아산시 참여자치위원회가 지난 2월 5일 첫걸음을 떼었습니다. 그날 모인 위원 모두는 '하나'가 아닌 '둘'이라는 마음으로 오직 아산의 미래 발전을 위해 힘을 모으고자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저는 줄곧 직접민주주의를 가미한 상향식 시민 참여 방법을 고민해 왔고, 2022년 7월 1일 아산시장 취임 직후 주권자인 시민을 시정에 직접 참여시키는 참여자치위원회 구성을 준비하고 제1기 참여자치위원회를 통해 직접민주주의를 가미한 지방자치의 혁신을 추진하였습니다.


전국 자치단체 중에 전문가 위주로만 구성된 시정의 자문역할을 하는 위원회는 어디든 있지만, 우리의 참여자치위원회처럼 추첨에의해 선발된 일반시민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며 주도해 가는 위원회는 대한민국 지방자치 역사상 그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과감한 도전이며 독창적인 자치모델입니다.


참여자치위원회의 또 하나 특별한 점은 별도의 ‘특별위원회’가 운영된다는 것입니다. 특별위원회는 주민 생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허가 사항이나 다수인 민원 발생 시 전문가, 공무원, 이해관계 시민이 함께 머리를 맞대는 숙의 절차를 거쳐 시정에 접목할 권고안을 도출해 내며, 현안을 스스로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제2기 참여자치위원회는 1기 위원회에 이어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정책으로 반영하는데 아산시정의 동반자로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각자의 색깔과 가치만을 주장하지 않고 빨강과 파랑을 하나로 융화하며 '보랏빛'으로 물든 참여자치로 열어가는 아산의 미래는 ‘모두가 하나되는 행복도시 아산’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아산시장 박경귀

위로가기